통장쪼개기를 통한 적정 소비 방법 - 스마트한 금융 습관 세우기. 소비 습관을 개선하고, 재정관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통장 쪼개기란, 자신의 수입을 여러 통장에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각 통장마다 목적에 따라 돈을 분류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통장 쪼개기를 이용한 적정 소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장 쪼개기로 적정 소비하는 법
월급 받으면 '먼저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이나 투자해야지'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우리가 소비하고 싶은 것이 너무 많습니다. 월급을 받은 후 먼저 돈을 쓰고 나면, 저축이나 투자를 위해 운용할 수 있는 돈이 거의 안 남게 되죠. 그래서 예산을 먼저 정하고 짜놓은 예산에 맞게 통장을 쪼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 통장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통장 쪼개기를 실천하기 전과 비교해 봤을 때, 생활비는 줄어 있고 저축통장의 잔액은 늘어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통장 쪼개기의 필요성
통장 쪼개기는 우리 재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주며,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절약을 도와줍니다. 이는 우리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고, 제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비상예비자금 통장
월급 같은 정기적인 수입과, 보너스 및 특별 상여 등 갑자기 생긴 비정기적 수입으로 나눈 후 비정기적인 수입은 첫 번째 통장인 비상예비자금 통장에 바로 입금합니다. 비상예비자금 통장이란 말 그대로 질병, 사고, 실직 등 갑자기 돈이 필요해지는 상황에 대비해 예비로 준비해 두는 건데요. 월급의 6개월 치를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비비 통장
정기적인 수입은 다시 정기적 지출과 비정기적인 지출(2~3개월에 한 번씩 발생하는 이벤트 비용)로 나눌 수 있는데요. 비정기적 지출에 대해 예비비 통장을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이 예비비 통장에는 매월 정기 수입의 10% 정도를 떼어서 입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통장
정기적인 지출은 재테크 통장과 생활비 통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재테크 통장이란 자신의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투자와 저축 방안을 이용하는 통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통장은 주식, 채권, 부동산, 가상화폐 등 다양한 투자 수단을 활용하여 자산을 운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자산을 한곳에 집중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가능한 한 다양한 투자 수단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비 통장
생활비 통장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상적인 생활비를 관리하기 위한 통장을 의미합니다. 이 통장에는 월급이나 수입이 먼저 들어오고, 이를 통해 월간 또는 주간으로 예산을 설정하여 필요한 지출을 관리합니다. 주거비, 식비, 교통비 등 반드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파악하고 이를 우선으로 채워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얼마나 많은 금액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비비 통장과 재테크 통장에 배분하고 남은 것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정보 수집을 통한 많은 분들이 대부분 예비비 통장 10%, 재테크 통장에 45%를 배분하고, 남은 45%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통장 쪼개기 잘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과소비지수를 체크해 보면 됩니다. 과소비지수란 자신의 월급에서 매달 저축하는 금액을 뺀 금액을 월급으로 나누는 겁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100만 원이고 저축 금액이 20만 원이면(100만 원 - 20만 원) ÷ 100만 원 = 0.8로 과소비지수는 0.8이 되는 거죠. 이 지수가 1이면 심각한 과소비, 0.7 ~ 0.9이면 과소비, 0.6이면 적정소비, 0.5 이하면 알뜰소비라고 합니다.
통장쪼개기를 통한 적정 소비 방법 - 스마트한 금융 습관 세우기. 금융전문가 분들의 정보 내용을 토대로 작성된 내용이며, 재테크의 가장 기본인 통장 관리부터 채권 투자까지 전반적인 돈 관리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모두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알찬 재테크 정보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스마트한 소비 습관을 위해 오늘부터 통장 쪼개기를 시작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