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가격 인상,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OTT 서비스의 가격 인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과 Netflix, Watcha, Wavve 등 디즈니플러스, 티빙까지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대표 OTT 서비스들이 가격을 인상하면서 사용자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OTT 가격 인상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친 물가 상승에 구독 부담까지
OTT를 2개 이상 구독하는 이용자가 적지 않은 만큼 생활비 부담이 늘어날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OTT 가격 인상의 가장 큰 원인은 콘텐츠 제작 비용의 증가입니다. OTT 서비스는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Netflix 같은 경우는 자체 제작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내고 있어 제작 비용이 크게 부담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 증가는 결국 사용자들에게 전가되어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작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국내 OTT 이용자는 평균 2.7개의 플랫폼을 구독하고, 이 중 42%가 비용 부담을 느낀다고 응답했죠.
국내 3사 통신비 인상될 수도 있다?
스트림플레이션이 통신비 부담 증가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도 있습니다. 휴대폰 가입자의 상당수가 이용하고 있는 OTT 결합 요금제 가격이 오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정부 압박을 받는 통신 3사가 당장은 요금을 올리지 않더라도 조만간 가격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큽니다.
또 다른 원인은 저작권료의 인상입니다.
OTT 서비스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저작권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 저작권료가 계속해서 인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작권료 인상도 결국 가격 인상으로 이어집니다.
OTT 요금제 얼마나 인상된 거지?
넷플릭스, 저렴한 요금제 폐지: 지난 12일 넷플릭스는 광고 없는 요금제 중 구독료가 월 9,500원으로 가장 저렴한 '베이식 멤버십'의 신규 가입을 중단했습니다. 신규 가입자는 광고 없이 넷플릭스 콘텐츠를 보려면 적어도 1만 3,500원은 내야 하죠. 지난달에는 거주지가 다른 이용자와 계정을 공유할 경우 5,000원의 추가 요금을 부과한다는 방침도 내놨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43% 인상
유튜브 역시 광고를 없애는 유료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1만 450원에서 1만 4,900원으로 43%가량 올렸습니다. 월간 이용자 수(MAU)가 4천만 명을 넘는 인기 플랫폼인 만큼 이용자의 반발도 거셌습니다. 그 외에도 줄줄이 올린다: 이외에도 디즈니플러스, 티빙 등 국내외 OTT가 연이어 구독료 인상을 결정했는데요. 티빙은 베이식 요금제 가격을 7,900원에서 9,500원으로 약 20% 올렸고, 디즈니플러스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새로 출시하고 4명 동시접속 혜택을 해당 요금제에만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요금제 인상에 뿔난 구독자들
한국만 비싼 거 아냐?: 잇따른 구독료 인상에 국내 이용자의 원성이 거셉니다. 한국에만 비싼 요금제를 강요한다는 지적도 나오는데요. 가족구성원 5명과 계정을 공유할 수 있는 유튜브 가족 요금제나 유튜브 뮤직 없이 광고 제거 기능만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등의 선택지는 한국 이용자에겐 열려있지 않습니다. 요금제 낮추는 꼼수: 일부 이용자는 이용 요금을 절감하기 위해 꼼수를 쓰고 있습니다.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 상대적으로 구독료가 저렴한 인도나 튀르키예로 잠시 국적을 바꾸는 식입니다. 제2의 누누티브이 등장?: 누누티브이와 같은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가 다시 인기를 끄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옵니다. OTT 구독료까지 오르면 아예 구독을 취소하고 불법 사이트를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란 이야기인데요. 실제로 누누티브이는 올해 4월 폐쇄되기 전까지 매월 1,000만 명이 이용한 것으로 알려졌죠.
그렇다면, OTT 가격 인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자신이 주로 시청하는 콘텐츠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자주 보는 콘텐츠는 어떤 OTT 서비스에서 제공되는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OTT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러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중복되는 서비스를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같은 콘텐츠를 여러 OTT에서 제공하는 경우, 필요한 서비스만 선택하여 이용하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대처하는 방법?!
웃는 구독 공유 플랫폼: 피클플러스, 링키드, BUTS 등 구독 공유 플랫폼에 스트림플레이션은 좋은 기회입니다. 이용자는 50~70%가량 요금을 아낄 수 있는데요. 다만 OTT와 공식 제휴를 맺고 있지 않아 약관 위반, 저작권 침해 등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점은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FAST 시장 커진다?: 스마트 TV를 통해 광고를 보는 대신 콘텐츠를 무료로 보는 서비스인 FAST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OTT처럼 원하는 콘텐츠를 골라 볼 순 없지만 구독료가 없고 콘텐츠별로 채널이 나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죠. 예를 들어 무한도전 채널에 접속하면 관련 콘텐츠를 24시간 내내 볼 수 있습니다.
추천! 피클플러스 대한민국 1등 OTT 계정공유 서비스
마지막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OTT 서비스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가족 계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각자가 따로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OTT 가격 인상,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 결론적으로, OTT 가격 인상은 콘텐츠 제작 비용과 저작권료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자신의 시청 패턴을 파악하고, 필요한 OTT 서비스만 선택하며, 가족 계정을 활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OTT 서비스의 가격 인상에 대처하고, 여전히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